9편 ---- https://kimjjal.com/humors/1703832
요즘엔 힘든 회사 생활 디씨에 글쓰고 형들 하고 소통하는 재미로 사는거 같다.
고마워 형들 ~~
이번편은 예비 좆소형들이 좋은 좆소는 어디냐 도데체?? 라는 댓글을 많이써줘서
그 주제로 글을 좀 써볼까해.. 물론 지금은 근무시간이라서 중간중간에 알탭알탭 눈치눈치 하면서
글써서 다소 깊이가 없고 문맥이 끊어지는 부분이 있어도 알아서들 이해해주길 바랄게
오늘 하루도 잘 버티자 형들아..
---------------------------------------------------------------------------------------------------------------
에피 10.
"어디로 가야하죠~♬ 아재요~ "
티비를 틀면 뉴스엔 청년실업난 이야기가 연일 나오고있어.. 역대 최악..
현재 우리나라 구조를 보면
대기업에서 10프로 중견에서 10프로
좆소에서 80프로 정도의 인원을 채용해.
댓글로 좆소기업 왜 다니냐? 알바를 하고 말지 하면서 비아냥 되는 댓글들이 있는데..
대기업 급 횽아들은 뭐 그런가보다 하지만
예비 구직자형들은.. 지금 댓글 다는 10명중에 8명은 아마 내가 쓴 글들을 유심히 다시 읽어봐야할거야^^..
지금 글쓰고 있는 나도.. 이 글 읽고 공감하는 형도..
처음부터 이런 삶을 바랬던건 아니니까...^^....
본론으로 돌아와서
먼저 대명제를 깔고 가자.
"좋은 좆소기업은 없지만 다닐만한 좆소기업은 있다."
필드를 안뛰어본 형들도 그냥 대기업 이야기만 듣고 뉴스만 보면
좆소기업이 대기업보단 못하겠지만 그래도 괜찮겠지ㅎㅎ 라는 환상을 가진 형들이 많을꺼야.
물론 괜찮은 중소기업도 있긴해.. 거의 없긴하지만.. 그냥 구직할땐 대부분이 헬이구나 생각하고 가는게 편할거야.
환상만 갖고있다간 진짜 죽고싶어질지도 모르니까
일단 좆소기업은 사장이 전권을 휘두르며 모든걸 좌지 우지 하기때문에 좆소 사장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는게 맞는거같애.
(사장이 지맘대로하는건 대기업도 그렇다곤 하지만.. 좆소만큼 체계없이 굴진 않으니까...)
좆소 사장들은
1. 대기업 or 중견기업 출신들.
대기업 부장이나 임원쯤하다가 정년 퇴임해서 회사 차려서 다니던 회사에 자재라던지, 인력을 공급하던지 뭐 그런식으로 회사를 설립하는 경우.
2. 좆소기업 20~30년 정도하고 회사 차린 경우.
좆소에서 20~30년 정도 일하면 올라운드 플레이어라서 어느정도 혼자서 일이 다 처리가능함. (업무, 회계, 발주, 납품, 영업 등)
대기업 1차 하청정도에서 근무 열심히하고 대인 관계 잘하다가 괜찮은 발주처 하나 만나서 회사따로 차리는 케이스.
3. 좆소기업 20~30년 현장에서 굴러먹다가 회사 차린 경우.
2번하곤 좀 다른데 2번은 사무직이라고 치면 3번은 현장직이야..
좆소에서 20년 30년 근무하다가 회사 차려서 나온경운데.. 음 예를들자면 회사내에서 선반 & 밀링을 했다고 쳤을때
어느정도 나이도 먹고 돈도 모으고 하면 기계 한대 정도 빚내서라도 구입해서 자기 회사 차림.
그리고 다니던 회사 사장이랑 쇼부봐서 "가공 외주 업체"로써 물량을 받아서 일을함.
뭐 20~30년 했으면 다른 좆소 사장들도 많이 알테니까.. 인맥으로 연결해서 사업을 시작함.
1번의 경우
대기업 출신 오너기에 회사가 업무 체계도 잡혀있다. 좆소 꼬꼬마들이 들어가서 일배우긴 좋다.
처음에 일을 어떻게 배우느냐 가 니 앞으로의 사회생활 전반을 차지한다... 첫단추 잘끼워라.
복지도 어느정도 챙겨준다. 자기가 살아오고 경험해온 회사가 그러니까.. 근데 연봉은 ^^.. 좆소는 좆소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대기업 출신이라 똑똑하고 발주처(다니던 대기업)도 확실하지만 보통 위기 대처능력이 없더라.
그 발주처 하나만 믿고 가다가 정책이 바껴서 물량이 줄거나 문제가 생길경우에 엎어지는 경우가 많다..
대기업에서 부장이나 임원까진 했지만.. 사업에 대해선 잘모르더라고..
온실속 화초로 살다가 비바람 부는 밖에다가 심어놧을때.. 살아남아서 땅에 뿌리를 잘 내리는 경우 보다 죽는 경우가 많은것과 비슷한 이치랄까?..
물론 좆소기업 사장들도 많이 만나보고 사업에 대해서 구상도 많이 해봤지만..
직접 해보지 않고는.. 모르는법이지..
2번의 경우
좆소 출신이라서 혼자서도 이것 저것 다한다. 아마 들어가게되면 사장한테 여러 업무를 배우게 될것이고
니가 여러 업무를 다 도맡아서 해야 할것이다. 업무도 서류로는 움직이지만 체계적으로 않을뿐더러
좆소 출신 사장이라 노예근성이 뼈속깊이 박혀있기에 박봉에 야근질하고 주말 출근하는게 당연다고 생각한다. (나땐 임마 주말이 어딨어? 한달에 한번쉬는거만해도 감사한거였지)
뭐 이런 꼰대마인드??ㅋㅋㅋㅋ
요런 경우 위기 대처능력이 뛰어나다.. 필드에서 산전수전 다겪어봐서 왠만한 위기는 다 해처나간다.. 물론 매년 회사가 위기라서 니 월급은 동결되겠지만 ㅋㅋㅋㅋ
아 그리고 2번경우는 보통 오너가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1번의 오너는 특출난 기술을 갖고 있는 사람이 드문 반면.. 2번의 경우는 기술자다. 그런 기술 없으면 사업할 생각도못하겠지.
배울게 많다. 밑에서 잘배우면 너도 기술 습득, 나중에 사업을 할수 있을지도 모른다.
너도 창업이 꿈이라면 2번을 추천한다.
단 이건 확실히 알아야한다.
이런 타입의 사장은 자기가 젊을때부터 밤낮없이 일하고 그게 당연한줄 알고 그렇게 노오오오오력해서 이자리 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거기에 대해 프라이드도 강하고.
너를 아끼는 마음에 너를 키울려는 마음에 자기가 했던거처럼 너한테 강요할수도 있다 ㅋㅋ
3번
피해라.
딱 기술만 갖고있다.
회사 운영하는 법도 모르고 인재 관리하는 법도 모른다.
친인척 경리 하나 데려다 놓고 자기는 일만한다.
신입으로 와도 그냥 매일 현장에서 일만한다. 서류하러 왔잖아? 그래도 너는 일만함.
요런 타입은 사무실 = 맨날 앉아서 커피만 처마시고 노는새끼들 모인곳 이라는 인식이 뼈쏙까지 박혀있기에
사무 업무 자체를 무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서류?그른게 어딨냐? 그냥 말로 시키면 하면되는거지
업무 체계? 뭐필요하냐?? 그냥 시키는대로 해.
특정 기술을 배워서 큰회사로 가고 싶은 맘이 있다면 기술만 배워서 나오길 바라고..
그런 맘이없다면 그냥 나와라... 진짜 고생한다...
다 그렇다는건 아닌데 대부분 내주변에서 시발 좆같다고.. 뭐 이런 새끼가 이런곳이 다있냐면서
일때려치는 사람들 보면 3번 사장 밑에서 하는 경우가 많더라.
개인적으론 이제 막 시작한 1번이 아닌 3년정도 회사가 유지된 1번 사장이나 2번 사장 밑에서 일하는걸 추천한다.
그리고 좆소는 좆소다.
좆소에 들어온다고 마음 먹은 이상
연봉 & 복지는 마음을 내려놓고 오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뭐 복지나 연봉 괜찮은 곳도 있긴하다..
세입 클로버 밭에서 깨끗한 네입클로버 찾는수준이랄까??
근데 이런곳은 이미 사람들이 다 차있고 좆소 특성상 사장도 직원을 잘안내보내고
직원도 나이먹고 갈때가 없기에 잘안나간다.. 인원 충원도 안하고^^..
" 돈을 많이주면 시간이 없고고, 시간없으면 돈을 많이 줘야한다 그게 되지 않는다면 너는 노동자가 아니라 노예다. "
내가 신입들 들어오면 늘 이야기 해주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좆소직원들은 노예다 ㅋㅋㅋㅋㅋ
자기 시간도 없고 그렇다고해서 돈을 많이 주는것도 아니고..
어쩌다보니 발목잡혀서 나이는 먹고.. 더이상 갈때가없다.. 돈들어갈땐 많고..
좆소다녀서 무식하지만 그런거쯤은 다 알면서 그냥 참고 묵묵히 다니는게 좆소형아들이다.. 울어주자 ㅠㅠ
그래서 좋은 좆소 고르는건 어느정도 현실과 타협이 필요하다.
내가 추천하는건 어차피 좆소 들어온다고 마음 먹었으면 마음 굳게 먹고
기술을 배울수있는 직종으로 오는걸 추천한다.
그리고 한 2-3년만 버텨서 지금보다 좀더 나은 좆소로 이직해라.
말했다싶이 좆소는 사람도 잘안들어오고 신입보단 당장 써먹을수잇는 인재를 선호하기에 2-3년 경력쌓은 젊은 좆소인을 매우 환영한다.
이직시 연봉과 진급, 처우개선을 약속받고 조금더 나은곳.. 조금더 나은곳으로 이직하다 보면
그나마 다닐만한 좆소를 찾게된다.
어줍잖은 사무직으로 좆소들어가지마라.. 좆되는수가 있으니까..
그렇다고 기술배우겠다고 3번 가는건 좀 생각해봐라... 기술은 빨리배우는데 아무리 좆소라지만 회사 생활이라는게.. 기술이 다가 아니거든.. 서류를 모르면 깡통임..
뭐 계속 현장에서 일할거면 괜찮고 ㅎㅎ 배워서 오면 에이스 됨
그리고 공부 끈 놓지말고..
좆소 특성상 자격증 하나 없는 애들도 많고 위에 사람들은 거의 짬으로 과장차장부장 단사람들이라 스펙같은게 없다.
니가 알아서 공부해서 직종에 맞는 자격증이나 영어점수정도만 따놔도 사장이 너를 매우 이뻐하며 키워줄려고 할것이다. (이새끼는 알아서 자격증도 잘따오네 ? 뽑아먹을 가치가있군)
그러다보면 처우개선이 되는 경우도 많더라.
아무리 좆소라도 사장은 사장이기에 미래를 생각한다.
짬으로 밀고나가는 사람들보단 젊고 배울려고하고 똑똑하고 돈적게 줘도 되는 젊은 인재를 좋아하고 아끼기 마련이다.
자주 이직하는건 나쁜거라고 생각하는데.. 좆소는 별로 그런거없다. 그냥 있다가 능력되면 이직.. 이직.. 그게 답이다
좋은 좆소를 선택하는 법을 알려달라고?
좋은 좆소는 없다. 다닐만한 좆소들만 있을뿐이다.
혹시나 아직 30살이 안됬는데 벌써부터 좆소 들어갈까 하는 애들을 위해서 한마디 더하자면
좆소는 나이먹고도 들어와도된다.. (30대 초반까진 신입으로..)
그정도면 좆소에선 딱 적당하게 젊은 축이니까.
근데 대기업이나 공기업은 지금 아니면 도전하기도 들어가기도 힘들다.
당장 현실이 어렵다고 좆소가야지 좆소가서 대기업가야지 라는 말도안되는 생각하지말고
그냥 알바하면서 공부해라. 그리고 안되면 들어와라..
열심히 하겠따고 잘해보겠따고 들어와서 한달도 안되서 실망하면서 나가는 애들보고.. 참.. 안타까워서 하는말이다.
그리고 좆소도 사람사는곳이다보니.. 어떤 사람들이 모여있나? 어떤 발주처를 끼고있나? 업종이 뭐냐? 사장 스타일이 어떤가? 에 따라서 천차 만별이다.
어디가 좋은 좆소인가요? 라고 말하면 딱 뭐라고 말하기가힘들다..
너만의 기준을 세우고 거기에 맞는 회사를 찾아가며
때로는 현실과 타협해가며 그렇게 너만의 니가 다닐만한 좆소를 찾아보길 바란다.
아 그리고 팁을 하나주자면
좆소 면접가서 건물 규모, 인테리어, 공장규모에 속지마라.
너무 작지만 않으면 그런거랑 니 연봉이랑 복지랑 아무관련없다 ㅋㅋㅋ
그리고 좆소치고 건물이 너무 넓고 크다면 빚을 존나게 땡겨썻을 가능성이 높다.. 대량의 빚==회사 망할가능성 농후
또한 회사가면
면접관이 니 이력서를 뽑아서 면접 보는 경우도 있을거다.
니 사진이 칼라로 출력되었는지 흑백인지 유심히봐라.
좆소는 돈이없어서 뭐든 아껴야한다. 특히 칼라는 ㅋㅋㅋ 니 사진이 흑백으로 출력되었다?
사무 설비에 존나 투자안하는 사장이다 ㅋㅋ
거기다가 이력서 다음장을 보는데 "잉? 이력서를 이면지에 출력해서 보고있네?" ㅋㅋㅋㅋㅋㅋㅋ
그럼 말안해도 알지^^? 좋은말로는 절약하는 좋은회사
근데 막상 일하면 시발 좆같은회사 에이포용지 한장에 얼마한다고 뒷장에다가 X표시 해가면서 이면지로 쓰고
저놈의 프린터는 이면지썻다고 매일 종이걸려서 사람 힘들게 하네 개씨발.. 이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 환경에서 일하게된다.
뭐 면접 이야기는 앞전편에서 다했으니 궁금한사람있으면 보길바람..
또 회사 면접가면 화장실 가봐라.
좆소라도 화장실 청소는 자주하니까 청소상태 보라는게 아니라 휴지를 봐라.
종류가 뭔지.. 공업용 휴지를 쓰는지
똥꼬가 상쾌해지는 말랑말랑한 엠보씽을 쓰는지ㅋㅋㅋㅋㅋ
중요하다.. 꼭 체크해봐라 ㅋㅋㅋㅋ 좋은 좆소를 구별하는 척도다 ㅋㅋㅋ
비대있으면 신경을 많이쓰는거다. 근데 비대 놓는 좆소는 잘 못본거같다 ㅋㅋ
아 참.. 좌변기인가도 확인해라..
푸세식 까진 아니라도 푸세식 형식으로 똥싸야되는 화장실을 갖고있는 좆소도 많다.
그리고 여자 남자 화장실이 구분없이 하나만 있는곳도..
무조건 걸러라..^^..
-----------------------------------------------------------------------------------------------
이 글을보고 좋은 좆소를 고르는 법을 알려달라는 형들에게 도움이 되었을진 모르겠다.
나도 좋은 좆소를 다니는건 아니니까
그리고 내가 만족하는 좆소와 니가 만족하는 좆소는 다를거니까..
그냥 참고만 할수있는 내용을 썻다.
하지만 걱정하지마라.. 댓글로 좆소 선배형들이 좋은 좆소 고르는 팁을 알려주실꺼니까..
도와주세요 좆소 선배형님들 ㅠㅠ 우리 불쌍한 구직자 애들 구제해 줍시다..
팁하나씩만 써줘요~~
반응 좋으면 연재갈게~~^^!
형들 응원해줘서 늘 고마워
오늘 하루도 힘내자~!!
아 그리고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그럴까 싶은데
좆소 사장님들 중에서 좋으신분.. 진짜 직원한테 잘해주시는 분도 있다.
잘 없는게 함정이긴 하지만..
모든 사장님들을 너무 일반화시켜서 욕하진말자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