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난도 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매년 그해의 소비트랜드를 바탕으로 다음해의 소비트랜드를 예측하는 트랜드코리아 시리즈를 발매하는데,
어느정도 체계적으로 소비현상 분석하고 예측한걸 알기 쉽게 실제 사례에 빗대어 정리했다는 점에서 나오는 족족 베스트셀러가 되는 시리즈지만
문제는 이런 내용을 억지로 축약해서 한 단어에 담으려고 뉴트로나 언텍트같은 요상한 콩클리쉬 단어가 탄생하고 이게 퍼지면서
오히려 이 단어에 맞춰 기존의 소비현상이 재해석되거나 억지로 끼워맞춰지는 촌극이 발생하기도 함.
그리고 이 사람이 MZ세대라는 용어를 쓰면서 MZ세대란 용어가 본격적으로 업계에 퍼지는 재앙이 시작됨
요렇게 young한데? MZ한데요 처럼..
이번 트렌드코리아 2023에는 알파세대가 언급됐다고 한다
2023년엔 이 단어를 유행어로 쓰는 사람들이 나올거 같음
그리고 이 김난도 교수는 그 ㅈ같은 아프리카 청춘이다랑 천 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책의 저자다
꾸준히 개똥철학을 쓰고 있으니
그것도 나름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