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29/0000285932?sid=105
7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총무성은 최근 두 차례의 행정 지도를 통해 네이버의 라인야후 지분 축소를 요구하고 있다.
이번 사태는 지난해 11월 발생한 라인 이용자 개인정보 유출이 빌미가 됐다. 라인 운영사 라인야후와 네이버가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는 업무 시스템이 사이버 공격을 받으면서 고객 정보 유출로 이어졌다. 일본 정부는 자국의 '국민 메신저' 라인이 한국 기업인 네이버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구조를 비판하며 소프트뱅크 측에 지분 관여를 강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셈이다.
네이버는 2011년 6월 일본에서 메신저 서비스 라인을 출시했다. 같은 해 3월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 상황에서 문자 메시지와 전화 등이 먹통이 돼 불편함을 겪은 것에서 착안해 재빠르게 서비스를 준비해 공개했다. 라인은 단숨에 일본의 국민 메신저 지위에 올랐다. 출시 5년 만에 누적 이용자 10만명을 돌파했고, 현재는 일본인 9600만명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문제는 라인이 단순히 일본 내 인기 있는 메신저를 넘어 동남아시아 등 네이버의 해외 사업의 핵심이라는 점이다. 라인의 월간활성이용자(MAU)는 일본 9600만명, 태국 5500만명, 대만 2200만명, 인도네시아 600만명 등이다. 메신저 서비스 라인을 토대로 간편결제 서비스 '라인페이'와 블록체인, 이커머스 등 ICT 사업 역시 전개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압박이 노골적으로 지속되는 가운데, 네이버 역시 난감한 입장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지난 3일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일본 총무성 행정지도 관련 자본 지배력 줄일 것을 요구한 자체가 이례적"이라고 당혹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