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jabbr.ai/
이번 퓨리 vs 우식 경기부터 공식적으로 AI 펀치 스탯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Jabbr라는 회사인데
원래 복싱에서 오랫동안 사용되던 Compubox와 다르게
AI가 펀치를 계산하는 시스템입니다.
https://www.ringtv.com/504201-exclusive-compubox-counts-punches-tv-not-ringside-many-fights/
* Compubox는 이름 때문에 오해 할 수가 있는데,
컴퓨박스는 이름과 달리 컴퓨터가 펀치를 세는 시스템이 아니라
2명의 사람이 실시간으로 경기를 보면서 각자 선수 한명씩 잡고
선수들 펀치 하나하나를 직접 카운트하는 수작업 시스템입니다.
(거기다 펀치 숫자를 셀 때 링사이드에서 보는 것도 아니고
그냥 저희 같은 일반 팬들처럼 중계 화면으로 보면서 센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Jabbr는?
Jabbr는 링사이드 곳곳에 여러개의 캠을 설치하고
다양한 각도로 경기를 녹화하면서
AI가 실시간으로 다각도 영상을 조합, 분석하여 펀치 스탯을 산출합니다.
또한 펀치 스탯이 산출 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Jabbr 유튜브 채널에서 스트리밍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되면 Jabbr는 모든 부분에서 컴퓨박스의 상위호환이네요.
(사실 질적으로 비교가 안될 정도로 컴퓨박스에 비해 Jabbr가 정확하기에 상위호환이라는 말도 적절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Jabbr 스탯]
가장 기본적인 펀치 숫자(헤드, 바디)와 정확도부터
펀치의 종류, 콤비네이션 같은 컴퓨박스에 없던 세부 펀치 스탯과
복싱 판정의 요소 중 하나인 Pressure와 Aggression 까지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탠스 (오소독스/스퀘어/사우스포)
밸런스 (앞발/중립/뒷발)
거리 (아웃/미드/인사이드/클린치) 등등
이런 다양한 정보들까지 수치로 볼 수 있네요.
마지막으로 이번에 중계화면에 나온 Jabbr 스탯
이렇게 각 라운드 끝나고 실시간으로 펀치 스탯을 보여줬습니다.
(짤은 10라운드 끝난 시점)
사우디 장관이 이제부터는 공정한 복싱 판정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전했었는데, 그 약속이 금방 실현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