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박영훈 기자] “비싼 출연료와 제작비 때문에 글로벌 OTT들이 일본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일본에서는 한국의 반값으로 드라마를 만들수 있다” (OTT관계자)
배우들의 비싸진 몸값과 제작비에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들이 일본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전 한국에서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 높은 수익성을 기대했지만, 최근엔 치솟는 출연료와 인건비로 한국과 가까운 일본으로 OTT들이 눈을 돌리고 있다.
일본에선 국내 제작비의 반값 비용으로 드라마를 만들 수 있어, 가성비가 뛰어나기 때문으로 보인다.
얼마전 종영한 tvN ‘눈물의 여왕’은 16부작에 총 560억원, 회당 35억원 정도의 제작비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눈물의 여왕’ 만큼은 아니더라도 최근 드라마 시장은 “아무리 싸게 찍어도 회당 10억원은 넘어야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그것도 회당 몇억원의 출연료를 줘야 하는 톱 배우 없이 만들었을 때 가능한 얘기다.
OTT 업계 관계자는 “불과 얼마전까지 드라마 제작비는 회당 평균 3~4억 원이었다. 최근엔 회당 20억원이 흔해졌다”고 말했다.
제작비의 가장 큰 몫을 차지하는 것은 배우 출연료다. 업계 관계자들은 유명 톱 배우들은 이제 출연료 회당 10억원 소리를 하는 게 현실이 됐다고 실태를 전했다.
디즈니+(플러스) 드라마 ‘삼식이 삼촌’ 주요 배우 송강호의 회당 출연료는 7억원, 총 100억원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징어 게임 시즌2’에 출연하는 이정재의 회당 출연료는 10억원이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주연급 배우 회당 출연료 3억~4억원은 기본이 됐다는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넷플릭스는 일본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일본 넷플릭스 드라마 ‘로맨틱 어나니머스’ 제작에 들어갔는데, 주연 배우가 한국 배우인 한효주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기준 비영어권 콘텐츠 가운데 한국 9%, 일본이 5%를 차지했다. 업계에선 치솟은 콘텐츠 제작비로 일본 콘텐츠에 대한 비중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의 정서가 한국과 비슷하고, 통하는 부분이 많아 OTT들에게 가성비가 뛰어난 일본이 점점 매력적으로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 드라마에 대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제작비 폭등으로 다수의 방송사들은 드라마 제작을 대폭 축소했다. 대부분 수목드라마를 잠정 중단했으며 미니시리즈는 물론 월화드라마의 편성도 축소 중이다. 2022년 국내 채널에서 약 141편이었던 드라마 편성 수가 작년 123편, 올해는 100편 정도로 30~40%가량이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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