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마 운하는 미국 경제와 국가 안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국의 핵심 국가 자산으로 여겨집니다. 안전한 파나마 운하는 미국 상업과 해군의 대서양에서 태평양으로의 신속한 배치에 매우 중요하며, 미국 항구로의 운송 시간을 크게 단축시킵니다.
미국은 운하의 최대 이용국으로, 전체 통행의 70% 이상이 미국 항구를 오가는 것입니다. 현대의 불가사의 중 하나로 여겨지는 파나마 운하는 110년 전에 개통되었으며, 미국의 막대한 인명과 재산의 희생으로 건설되었습니다 - 건설 중 정글에서 38,000명의 미국인이 모기에 감염되어 사망했습니다. 건설 당시 테디 루스벨트가 미국 대통령이었으며, 그는 해군력과 무역의 중요성을 이해했습니다.
지미 카터 대통령이 재임 중 어리석게도 1달러에 운하를 양도했을 때, 이는 오직 파나마가 관리하기 위한 것이었지, 중국이나 다른 어떤 국가를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또한 파나마가 미국, 미 해군,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들에게 터무니없는 통행료와 요금을 부과하기 위해 양도된 것도 아니었습니다.
우리 해군과 상업은 매우 불공평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아왔습니다. 미국이 파나마에 베푼 특별한 관대함을 고려할 때, 파나마가 부과하는 요금은 터무니없습니다. 우리나라에 대한 이러한 완전한 '바가지 씌우기'는 즉시 중단될 것입니다. 미국은 파나마 운하의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운영에 이해관계가 있으며, 이는 항상 이해되어 왔습니다. 우리는 절대로 운하가 잘못된 손에 넘어가도록 두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다른 이들의 이익을 위해 주어진 것이 아니라, 단순히 우리와 파나마 간의 협력의 상징으로 주어진 것입니다.
만약 이 관대한 양도의 도덕적, 법적 원칙들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파나마 운하를 전면적으로, 그리고 이의 없이 우리에게 반환할 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파나마 관리들은 이를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