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당일 오전 8시 57분, 무안공항 관제탑은 착륙을 위해 접근하는 사고 여객기에 '조류활동 주의' 알림을 내렸습니다.
규모가 큰 새떼나 덩치가 큰 새가 포착됐을 때 내려지는 경보입니다.
2분 뒤 사고 여객기 조종사는 비상상황을 뜻하는 '메이데이'를 세 차례 외친 뒤 관제탑에 조류와 충돌했다고 교신합니다.
8시 57분과 59분 사이 여객기는 새 떼와 충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시 상황을 보여주는 CCTV 영상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5배 이상의 화질개선 작업 결과, 사고 여객기 주변으로 검은 구름 형태의 물체가 포착됩니다.
[황민구/법영상분석연구소 소장 : 일단 구름이나 연기나 이런 건 아닐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 게 이게 자유 비행을 하면서 형태를 계속 바꿔가면서 날아다니는 게 보이기 때문에 새 떼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고요.]
관제탑이 주의하라고 한 새 떼로 추정됩니다.
[황민구/법영상분석연구소 소장 : 영상학 관점에서 봤을 때 새가 몇 마리 있다고 해서 저렇게 시커멓게 생기지는 않거든요. 무리가 어마어마하게 많아야지만 저 정도 생길 것 같고 지금 비행기보다도 거의 더 큰 무리가 비행기하고 충돌하는 걸로 봤을 때는 수백 마리 이상이 비행기 쪽으로 날아갔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져요.]
여객기 진행 방향 앞으로 새 떼 한 무리가 흩어져 나왔다가,
[황민구/법영상분석연구소 소장 : 비행기가 지나가는 궤적 쪽으로 이동하고 있어요. 그러면서 거기 붙었을 때 이제 흩어지거나 날아가면서 없어지고 우측에 보이는 더 큰 무리가 우측으로 비행하고 있어요. 큰 무리에서 일부가 흩어져서 비행기 쪽으로 이동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지고요.]
여객기가 지나간 자리에 더 길고 큰 구름 형태로 다시 뭉치는 모습이 보입니다.
새 무리의 특징인 V자 대형을 갖춘 대규모 새 떼입니다.
여객기 동체 크기의 10배 이상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황민구/법영상분석연구소 소장 : 어마어마하겠죠. 지금 이 뒤에 보시면은 이렇게 뱀처럼 형상이 보이죠. 이렇게 이런 식으로 비행기가 여기에 한 10분의 1 정도밖에 안 되거든요. 제가 볼 때는 수백 미터 이상의 무리일 것 같아요.]
사고 당시 여객기는 조류 충돌 이후 양쪽 엔진 모두 이상이 생긴 걸로 추정되는데, 새 한두 마리가 엔진에 흡입된 게 아니라 거대한 규모의 새 떼 중 상당수가 빨려 들어갔을 가능성이 큰 겁니다.
[권보헌/극동대 항공안전관리학과 교수 : 여기서 아마 부딪혀서 '꽈꽝'하면서 부딪히니까 기장이 '새 조류 충돌했다.' 그럼 '빨리 이머전시(비상) 선언하세요.' 그럼 부기장이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 '버드 스트라이크 버드스트라이크' 하면서….]
무안공항 만든새끼 처벌하고 폐쇄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