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조선업계 2위 업체인 저팬 마린 유나이티드(JMU)
마이즈루사업소의 상선 건조 사업 종료, 2019년 360억엔(약 3천933억원)의 순손실 기록
- 미쓰이 E&S홀딩스
올 1월 상선 건조시장에서 철수, 2019년 연간 800억엔 적자로 전망
- 미쓰비시(三菱)중공업
주력인 나가사키(長崎)조선소 고야기(香燒)공장을 일본 3위 업체인 오시마(大島)조선소에 매각
- 컨테이너선 등 상선 건조시장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에 밀리고,
드릴쉽 등 고부가 선박은 이미 한국 조선사들이 선점해 '샌드위치 신세'로 전락
- 일본 내에서 일본 조선업계의 수주가뭄을 놓고, 전통 산업인 조선산업과 결별하기 위한 '결단의 시간' 이 다가오고 있다는 분석
- 일본의2019조선업 수주 물량은 한국, 중국에 크게 뒤쳐진 세계3위였지만, 수주 금액에서는 이탈리아에게 밀려 4위에 그침.
- 현재 일본의 조선업은 내수산업으로 전락, 자국발주 물량으로 근근히 버티고 있지만 자국발주물량마저도 줄어드는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