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png [블룸버그] 애플이 애플카 접은 이유](https://image.fmkorea.com/files/attach/new3/20240310/486263/3894304661/6803334063/8d631bc36adc604cfa5ce62b86b9db87.png)
프로젝트명 " 타이탄 "
애플은 수년전부터 비밀스럽게 애플카를 준비하고 있었음.
공식적으로 애플이 애플카에 대해 뭐 어떻게 한다는 말은 없었음
그래서 블룸버그는
2017년 팀 쿡 과의 인터뷰에서 해답을 찾음
![image.png [블룸버그] 애플이 애플카 접은 이유](https://image.fmkorea.com/files/attach/new3/20240310/486263/3894304661/6803334063/60398dd04d6bad36593d5a470f70ff12.png)
전기자동차
차량 공유
자율 주행
당시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팀 쿡은 이 3가지를 핵심으로 꼽았다.
![image.png [블룸버그] 애플이 애플카 접은 이유](https://image.fmkorea.com/files/attach/new3/20240310/486263/3894304661/6803334063/4a8e6a4db78fadb7eb1679c07ee2e40b.png)
사실 프로젝트 타이탄은
2014년 테슬라를 살지 말지 고민에서 시작됐음
하지만 테슬라를 사는 대신 만들기로 결정하고
포르쉐 람보르기니 아우디 등 기존 자동차업체에서의 인재들을 엽입해서 자동차를 만들기로 함.
일종의 애플이 주도하는 자동차의 미래를 만들기로 계획 .
하지만
2016년 임원들 사이에서 의견이 나뉨.
실제로 차량을 생산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있었고 이익에 대한 의문이 생겼다고 함
그 중 Mansfield 는 애플이 자동차를 만드는것보다 무인 기술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함
레벨 5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테슬라, 벤츠, bmw 과 파트너십을 고려했고 후에 애플카 출시라는 옵션도 고려.
![image.png [블룸버그] 애플이 애플카 접은 이유](https://image.fmkorea.com/files/attach/new3/20240310/486263/3894304661/6803334063/8d8ce720144b21b12351f15a99642b8e.png)
이 자율 주행 기술을 후에 접목시킬 계획으로
중국의 우버인 디디에도 투자함
2017년에는 캘리포니아에서 애플의 무인 자율주행 테스트들도 여러번 목격
![image.png [블룸버그] 애플이 애플카 접은 이유](https://image.fmkorea.com/files/attach/new3/20240310/486263/3894304661/6803334063/e733c1fa94112b1e41c618ea13b28a0b.png)
하지만 2019년 우버가 주가 박살 나는거 보고
차량 공유 서비스가 이익성(사업성)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기 시작
이 때 팀 쿡의 세가지 핵심 축 중에 하나가 무너짐
![image.png [블룸버그] 애플이 애플카 접은 이유](https://image.fmkorea.com/files/attach/new3/20240310/486263/3894304661/6803334063/ce8d7d096102e671b156ebd16073dcb4.png)
하지만 동시에 전기자동차 테슬라가 엄청나게 성장.
따라서 이때까지만 해도 전기 자동차 시장이 매우 매력적으로 보였다함
![image.png [블룸버그] 애플이 애플카 접은 이유](https://image.fmkorea.com/files/attach/new3/20240310/486263/3894304661/6803334063/c7506f8bea3c7a4d76a395d3e231e513.png)
(사진은 애리조나 사막에 위치한 애플 비밀 테스트 지역)
2017년 팀쿡은 테슬라에서 영입해온 Doug Field 와 함께
애리조나주의 위치한 애플의 비밀 테스트 지역에 다른 임원들과 모여
이 타이타 프로젝트를 밀고 나가기로 결정하기로 함.
하지만 결정은 오래가지 못하게 됐음
Doug field 는 2021년 Ford에 합류하고 팀 수장이 교체되기도 했음
![image.png [블룸버그] 애플이 애플카 접은 이유](https://image.fmkorea.com/files/attach/new3/20240310/486263/3894304661/6803334063/7c006e8661e4cb321b6b535db42a714e.png)
프로젝트가 계속 진행되는 와중
다른 국면에 접어들게 되는데
1. 자율 주행 기술 혁신의 어려움 (완벽한 자율주행의 어려움) + 인공지능(AI) 시장의 성장
경쟁업체들은 챗 GPT , 구글 제미나이 , 생성형 AI 등에서 치고 나가면서 가장 중요한 부문에서의 우선순위가 중요하게 됨
2. 전체 전기자동차 시장 성장의 부진 , 지금 1세대 EV 모델들이 중고차 시장에서 가격 방어도 안된다.
3.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의 EV모델 출시 등으로 경쟁 과도화로 인해 마진이 얼마 안남는다고 판단
애플에서는 스마트폰 같은 하드웨어 부문에서 마진이 25~30%나 남는다고 하는데
자동차 시장에서는 이 마진이 남길수가 없다함
![image.png [블룸버그] 애플이 애플카 접은 이유](https://image.fmkorea.com/files/attach/new3/20240310/486263/3894304661/6803334063/a60cb454476bf8f7ff8cf5c6c818012b.png)
팀쿡이 2017년 인터뷰에 밝힌 세가지 축 모두가 제대로 작동안함.
결국 2024년 2월 26일 팀쿡은 큰 결정을 내리게 된다
애플카 팀 전체는 전체 회의를 알리는 이메일을 받게 되고
다음날 오전 10시에 모두 회의실에 모여 12분짜리 영상을 시청함
영상 내용은 간단했다
" 모든 노력에 감사합니다. 우리는 타이탄 프로젝트를 즉시 종료합니다 "
애플카 자율주행 기술 연구하는 하는 사람들은 애플내 AI 팀에 합류하고
또 다른 상당수는 해고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