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신청과 사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후, 주소지 이전으로 재난지원금을 제대로 수령하지 못하거나 쓰지 못한다는 민원이 쏟아졌다. 이는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3월 29일 기준 주소지로 한정했기 때문이다. 예컨대 부산에서 3월 29일까지 거주하다가 3월 30일에 서울에 전입신고를 한 경우, 실제 거주지가 서울이라도 부산에서만 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다.
이 같은 문제 때문에 몇몇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전출입 도시가 일치하는 경우 체크카드를 교환하자는 게시물까지 올라왔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이사한 A 씨와 부산에서 서울로 이사한 B씨가 서로 카드를 바꾸면 되지 않냐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이 자칫 카드깡 등 불법적인 방법으로 번질 것을 우려한 행정안전부는 급히 대책 마련에 나섰다.
행안부 관계자는 "이사한 분들도 이의신청을 받아 이사한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카드사에 요청할 계획"이라며 "이르면 이번 주 내로 신용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이의 신청을 받아 수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말했다. 빠르면 다음주부터 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행안부 지침이 확정되면 카드사 재난지원금 신청 페이지에 주소 정정을 신청할 수 있도록 별도 메뉴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늘부터는 전화로도 정부가 주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각 카드사는 정부 지침에 따라 15일부터 콜센터와 자동응답시스템(ARS)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게 시스템을 정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