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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준공.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1976년. 서울의 모든 버스터미널이 강남으로 왔다.

 

총 8개의 버스회사들이 왜 이곳 논밭에 불과했던 강남으로 온걸까

 

때는 68년으로 돌아간다

 

 

경부고속도로공사.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때는 경부고속도로가 한창 공사중이던 때였다

 

서울 - 부산을 잇는 고속도로가 놓이면

 

대중교통의 시대가 열린다는 것은 누구난 아는 사실

 

하지만 당시는 군부독재정권이었다

 

그분의 선택을 받은 버스 회사만이 운영을 할 수 있는 시절이다

 

 

6.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임자좌 등장>

 

그는 8개의 버스회사를 자기 입맛대로 골라 선정한다

 

곧 이 8개 회사는 각자의 터미널을 운영하게 되는데

 

이후 강북 도심지의 교통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서울3핵.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서울 3핵도시구상>

 

서울을 3개의 핵심공간으로 나눠 개발하자는 것이 골자다

 

이에 따라 터미널도 3곳으로 종합하는 계획

 

동대문터미널.PN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기존 도심 - 동대문터미널>

 

영등포 지역과 

 

그리고 지금의 강남, 반포동 일대의 터미널

 

이렇게 3개의 터미널로 집약할 계획이었으나....

 

강남개발.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강북의 조밀인구를 강남으로 소산시키는 방향으로 연구해야할 것이다"

 

박정희의 명령으로 강남중심 개발로 선회한다

 

곧 강남신화의 시작, 그리고 강남 종합터미널 시대가 열린다

 

 

 

임시준공.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1976년, 불과 4개월만에 급조한 임시 터미널>


5만평 부지

 

3만평의 고속터미널과 1만평의 시외버스터미널, 

 

그리고 1만평의 택시승강장 및 시내버스터미널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에 대형 주차장이 생긴 셈이다

 

기존에 버스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던 버스회사들은 

 

어쩔 수 없이 쫓겨나듯 이곳으로 올 수밖에 없었다

 

 

잠수교개통.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1976년, 7월 잠수교>

 

남산3터널 개통식.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1978년, 남산3호 터널>

 

기존 도심에서 강남으로 향하는 인프라시설을 확충한다

 

3호터널로 기존도심과 강남을 가로막던 남산을 뚫고

 

잠수교로 강남으로 직접 연결한 것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문제가 발생한다

 

바로 뜻밖의 도심 교통문제...

 

도심 대중교통은 시내버스, 택시밖에 없는 상황에서

 

전국 각지의 사람들이 강남에 몰리고 교통지옥이 열린다

 

이는 3호선 지하철이 개통되기까지 해결되지 못했다.

 

 


율산그룹.pn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교통난이 심각해지자 서울시는 시외버스터미널을 남쪽으로 이전한다

 

오늘날의 남부터미널이 되는 거기로

 

율산그룹은 기존 시외버스터미널 부지를 13억원에 매입

 

호남선 조감도.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1977년 20층 규모의 복합터미널을 계획하는 율산그룹

 

이곳에 호남·영동선 터미널을 짓는다는 꿈을 꾼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한다

 

율산빠이.PN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자금문제로 율산그룹 멸망

 

계열사 다 정리하고 경영진 교체. 

 

그런데 횡령혐의와 외환관리법 위반으로 신선호 대표가 구속된 것

 

터미널 공사가 계획대로 될리가 없다

 

구자춘시찰.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결국 급조한 3층짜리 터미널을 짓는 걸로 그친다

 

그게 옛 호남선 터미널이다

 

오늘날 센트럴시티 위치에 있던 터미널

 

그런데 불과 3년뒤 경부선 터미널이 지어지는데 

 

 

aa.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1981년, 경부선 고속버스터미널>

 

버스회사 8개가 280억을 모아 지은 고속버스터미널

 

규모와 공간 구성 면에서 호남선을 압도했다

 

단면도.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지하1층, 지상10층

 

상층부로 올라갈 수록 좁아지는 사다리꼴 형태

 

1층, 3층, 5층 버스승강장이 있어 5층까지 버스가 올라가는 입체구조물이었다

 

백화점과 도매상가, 사무동까지 있었으니 

 

그 바로 앞에 호남선은 초라하기 짝이 없었다

 

6.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사실 이 건축물의 설계에는 국가권력이 개입하고 있었다

 

기념비적인 인상을 주면서 편리성까지 요구한 국가

 

최대규모 터미널은 수도 서울, 그리고 새로운 강남개발의 상징이 되어야했다

 

보강흔적2.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과시적 건축물의 숙명일까

 

버스가 올라가는 경사로와 지지 구조체에 심각한 균열이 발견된다

 

보강흔적.PN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콘크리트 건물에 균열이 발생하자 

급하게 보강을 한 흔적이 오늘날까지 남아있다>

 

구조보강으로 어떻게든 하려했지만 될리가 없다

 

곧 88년 5층 승강장을 폐쇄하고

 

이어 92년 3층까지 폐쇄한다 

 

다운로드 (1).jpe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경사로가 철거된 경부선터미널의 모습

 

화훼시장.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3-5층 터미널승강장이 폐쇄되자 임대시설이 비어버린다

 

곧 이곳은 화훼시장이 들어선다

 

웨딩홀.PN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승강장이던 공간은 웨딩홀이 꿰찬다

 

잘 보면 공간을 만드는 구조물이 승강장이었음을 보여준다

 

옥상정원.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10층 옥상 주차장이던 곳은 옥상정원으로 꾸며졌다

 

 

 

양재나들목.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경부고속도로은 호남에 비해 대구, 부산쪽으로 연결된 경부선 줄기였다

 

자본은 곧 이윤추구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곳에 집약되기 마련

 

교통망은 물자의 집약과 시간단축을 극대화하므로

 

경부고속도로는 곧 지역불균형을 낳게 된다

 

건축물에도 이런 경향이 반영된 듯 규모와 시설 면에서

 

큰 차이를 보였던 호남선과 경부선 터미널이었다.

 

센트럴시티1.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그런데 천정부지로 솟은 강남지가로 율산그룹이 재기에 성공했다

 

그들은 2000년 이곳에 백화점, 컨벤션센터, 대합실을 통합한

 

기존에 꿈꾸었던 대규모복합교통센터를 짓게 된다

 

이로써 경부선과 호남선터미널의 불균형은 역전된다

 

물론 호남 - 경부선터미널이 단절되었다는 기존 한계는

 

센트럴시티 이후에도 크게 해결되지 못했다

 

34135601873_357a5be36a_b.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전국의 사람들이 모이는 곳

 

호남선과 경부선의 거리는 그 건축적 차이로 인해

 

화합을 이뤄야할 터미널 공간이 되지 못하고 있다

 

국가 성장의 위상을 세우려던 건축물과

 

백화점과 호텔을 끼고 세워진 건축물

 

같은 터미널이더라도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큰 차이를 보인다는 점에서 조금은 씁쓸하다

 

---------------------------------------------------------------

 

다음 연재는 

 

주한프랑스대사관.jpg <한국건축> 고속버스터미널, 불균형의 형태화

 

<주한 프랑스 대사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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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끝놈 2020.06.11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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