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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2 22:33

허리디스크 치료 관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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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디스크 치료 관련입니다.

 

40을 훌쩍 넘은 아재입니다. MRI 찍어서 디스크라는 것은 꽤 오래 전에 알았습니다. 그간 해봤던 치료는 자생한방병원 약, 추나요법(1500만원), 카이로프랙틱, 침, 봉침 치료, 무중력디스크감압술, 안양에 있는 할아버지한의원에서 약 복용, 도수치료 등등입니다. 수술 말고는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봤습니다.

 

평소 불편감은 1시간 이상 운전하면 허리 통증 옵니다. 양반다리 40분 하면 매우 허리 아픕니다. 무거운 물건 드는 것은 멀리합니다. 부득이 들어야 한다면 무릎 굽혀서 듭니다.

한 때 런닝도 즐겨했습니다. 속도 6~12km/h로 1시간가량. 그러다 갑자기 뚝 하는 소리가 들린 것 같았고 허리에 충격이 왔는데 똑바로 서있지를 못하겠더군요. 샤워 마치고 집에 겨우 갔는데 엎드려 있다가 뒤집는 것도 못할 정도로 허리가 아팠습니다. 이러다 죽을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허리통증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그 수준을 잘 모릅니다. 허리가 아프고, 허벅지, 다리까지 아픈 방사통, 발끝이 저리고 힘이 덜 덜어가죠. 허리 스크는 목디스크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나중 목디스크까지 생겼습니다.

 

 

그간 치료로 체득한 것을 알려드립니다. 자생한방병원, 추나, 카이로프랙틱, 침, 한약.. 이걸로 허리 낫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근본적인 원인이 있는 허리통증인데 그걸 고치지 않고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는.. 제 경험상 없습니다. 치료 전후 사진은 어디서 얻어다 붙인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보긴 그냥 사기입니다.

 

수술전문병원은 무조건 수술을 권합니다. 수술만 하면 500~700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니 병원에서는 최고의 돈벌이 수단이죠. 안산에 유명한 병원을 알게됬습니다. 고려대를 졸업하신 의사이신데 수술 실력이 워낙 좋아서 다른 병원 의사들이 집도하는 것을 직접 보러오기까지 한다더군요. 이 분께 수술을 받고 씻은 듯이 나았다는 사람의 얘기를 듣고 새벽에 가서 40분을 기다렸다 진료를 받았습니다. 이 분께 진료받기 전 동국대한방병원에서 디스크열치료술을 얼마 뒤에 받기로 했습니다. 그 분께서 하시는 말씀이 디스크열치료술을 한다는 얘기는 디스크 정도가 매우 약해서랍니다. 그런데 왜 그런 치료를 하냐고 반문하시더군요. 디스크수술을 하면 얻는 게 있고 잃는 게 있다고 합니다. 모두 다 완치되어서 전에 없이 잘 지내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그리고 저 정도의 디스크면 평생 관리하며 살라더군요.

이런 허리로 한 때 탁구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꽤나 잘 치는 수준까지 됐죠. 허리가 아파지더군요. 한의원에서 침 맞으면서 계속 탁구를 쳤습니다. 나아지는 것 보다는 아파지는 정도가 커지더군요. 1년 정도 쳤는데 이 후유증이 거의 7년 이상 간 것 같습니다. 잠자면서 허리가 아파서 잠을 깰 정도였고 아침에 일어나면 허리가 한 쪽으로 기울어 있는데 한참을 스트레칭을 해야 펴지더군요. 이 치료, 저 치료 다 받다가 나중 아무 치료도 안 받고 5년 가량 지나니.. 증상이 슬그머니 사라졌습니다. 지금 현재 수준은 허리가 약한, 젊었을 때 수준입니다.

 

수술은 대소변을 못 볼 정도거나 며칠을 쉬어도 생활이 불가능하면 하는 거라더군요. 다양한 책들을 읽어봤는데 디스크는 매우 말랑말랑한 것이기에 이게 신경을 눌러서 허리가 아플 수는 없다는 의사도 있더군요. 1,500번 이상 수술을 했는데.. 이 수술과 허리통증 개선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의구심을 갖더군요. 다만 수술을 할 경우 전신마취를 하고 근육이완재를 맞는데 이 약 때문에 일시적으로 허리가 나았다고 느끼는 거다.. 라고 쓰여 있는데 진실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정성근박사의 동영상도 다 봤습니다. 이 분은 서울대 나오셔서 역도부 하시다가 허리를 크게 다치셨고 재활을 하시면서 치료방법을 연구하고 알게 되어서 이 방법으로 치료하신다고 합니다. 기본적인 이론은 멕킨지운동 외에 그 어떤 허리운동도 나쁘다고 합니다.

 

전 아침에 일어나면 푸샵 15회 5세트, 크런치 20회 5세트를 합니다. 복근운동인 크런치를 한 것과 안 한 것의 차이는 큽니다. 오전에 허리가 편할 수도 아닐 수도를 좌우합니다. 크런치를 안 하면 오전 잠깐 아프다가 통증이 없어지는데 크런치를 하면 허리가 편한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체중관리, 허리관리를 위해서 매일 2시간 이상 유산소운동을 합니다.

 

김종국도 허리디스크가 있고 척추가 휘었음에도 그런 몸매를 갖고 있죠. 얼마나 노력했을지는 짐작도 못할 정도입니다. 안 아픈 사람이 운동하기도 힘이 든데 허리가 아플 경우 운동은.. 보통 의지로는 할 수 없는 일이죠.

 

결론, 1) 수술은 최후의 선택이다. 2) 복근운동은 안 하는 것 보다는 하는 게 좋다. 3) 디스크는 수술로 낫는 병이 아니라 필요악이다 생각하고 관리하면서 살아야 한다. 4) 편측운동(골프, 탁구, 배드민턴, 테니스)는 허리디스크 통증을 가중시키니 병이 있는 사람은 안 하는 게 낫다. 5) 목디스크는 평소 앉는 자세만 고쳐도 많이 개선된다.

 

제 경험담만을 쓴 것이므로 나눔을 위한 다른 정보는 몰라도 태클은 사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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